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Darcula가 Dracula인 줄 알았던 건에 대하여

by ParkEeSeul 2023. 3. 12.

우리 집 식구가 갑자기 나에게 질문을 했다.

식구 : intellij 테마 뭐 쓰고 있어?
나 : 그냥 다크 기본 테마. 왜?
식구 : 테마 이름이 뭐야?
나 : 드라큘라??
식구 : 드라큘라??😄 아닐걸?

그렇게 시작되었다.

 

식구의 말을 듣고 확인해 보니 정말 Dracula가 아니었다.

내가 쓰고 있는 테마의 이름은 Darcula. Darcula가 무슨 뜻인지 궁금해졌다.

 

Darcula는 일단 사전에 없는 단어이다.  Dracula에 대해서는 설명하는 페이지는 찾을 수 있었지만 Darcula에 대해서는 찾기가 힘들었다. Darcula에 대해 웹 서핑을 시작한 지 꽤 지났을 때 우린 답을 찾기 힘들다는 결론을 얻었다.

그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우린 테마를 만든 곳으로 찾아갔다. 

 

JetBrains supports에 직접 질문을 했다.

Darcula 와 Dracula는 어떤 차이인가요?
Darcula라는 이름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JetBrains 측에 질문한 내용

그리고 빠르게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JetBrains 측에 답변 받은 내용

답변 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정리하자면 Darcula는 JetBrains 다크 테마의 이름으로  Dracula와 Dark를 합친 단어이다. 이미  Dracula라는 단어가 쓰이고 있었기 때문에 JetBrains에서는 라이트 테마와 대조적인 다크 테마를 강조하기 위해 Darcula라는 이름을 선택했다.

또한  Dracula는 타사에서 개발한 플러그인이고 Darcula는 JetBrains의 기본 테마로 서로 다른 색상 조합을 가지고 있다.

Darcula 검은색을 베이스로  Dracula는 보라색을 베이스로 사용한 것으로 보였다.

 

무심히 별 생각없이 사용하고 있던 IDE의 테마에 대해 소소하게 확인해 보는 재미있는 시간이였다.

내가 사용하는 테마는 Dracula가 아니라 Darcula 다.